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시간

돈의 시나리오 김종봉&제갈현열

by 강한엄마23 2024. 1. 11.
728x90
반응형
 
돈의 시나리오
《돈 공부는 처음이라》 의 저자 김종봉과 제갈현열이 다시 만났다. 전작에서 돈 공부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2030 젊은 세대에 ‘돈 공부’ 열풍을 일으킨 그들은 『돈의 시나리오』에서 뒤늦게 주식을 비롯한 여러 재테크에 뛰어든 사람들에게 다음 스텝을 제시한다. 바로 내가 가진 돈을 흔들리지 않게 하는 것. 조바심을 내거나 불안해하지 말고 더 이상 돈에 끌려다니지 않는 것. 한마디로 자신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가지라는 얘기다. 저자에 따르면, 돈의 시나리오란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른 자신만의 돈 버는 계획을 일컫는다. 그리고 투자자란 바로 이런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수정하며 성장하는 사람이다. 저자는 소위 ‘동학개미’로 표현되는 사람들이 모두 자기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가진 투자자가 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잠깐의 상승장에 운 좋게 합류해 일시적인 돈을 버는 사람이 아니라 영원한 부를 설계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인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책은 투자자로서 갖춰야 할 마음가짐, 돈의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반드시 공부해야 할 필수 지식, 그리고 자신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쓰는 법을 소개한다. 또한, 종잣돈 2000만 원으로 40억 원을 만든 저자가 15년 동안 직접 경험한 것을 토대로 완성한 돈의 시나리오를 통해 자신만의 투자 노하우까지 전격 공개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각자의 환경, 성향, 나이, 돈의 크기에 맞게 자신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영원한 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
김종봉, 제갈현열
출판
다산북스
출판일
2021.01.13

 

오늘은 <돈의 시나리오>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우연히 고른 책인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자는 주식투자를 바탕으로 만든 자신의 돈 시나리오를 이 책을 통해 공유해 주었습니다. 읽는 독자들이 본인의 상황과 성향에 맞추어 자신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완성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썼다고 말합니다.

 

저 역시 돈과 관련된 책을 무작위로 고르다가 만난 책이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을 받았던 책입니다.

 

스스로 만든 시나리오에 가슴이 뛰지 않을 리 없다.

누구나 돈이 많기를 원하지만 많은 돈으로 향하는 시나리오는 각자 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부를 얻기 위한 시나리오는 어쩌면 당연한 것인데 생각보다 이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목표에는 반드시 구체적인 계획이 있어야 하고 그 계획을 이루기 위한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 

만약 시나리오가 없다면 그것은 목표가 아니라 그저 희망사항에 불과합니다.

 

제가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들도 책에 온전히 들어있어서 정말 배우려고 한다면 뭐든 배울 수 있는 세상이구나,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책의 가치만큼 이 책이 유명하지 않아 아쉬움이 가득합니다.

 

돈의 시나리오에는 4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4가지는 객관성, 논리성, 수익성 그리고 지속성입니다. 예를 들어 논리성은 주변 80%가 내가 만든 시나리오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속성은 나의 성향과 잘 결합하여서 계속해 나갈 수 있게 시나리오를 짜는 것입니다.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면 이를 수치화 하는 단계까지 넘어가야 합니다.

 

언제/무엇을/얼마나/어떻게 살 것인지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하며 언제 팔 것인지도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합니다.

저자가 주식으로 돈을 벌었기 때문에 매도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매도 시 전략은 처음 만든 시나리오를 지키려는 노력, 내 실수를 인정하는 노력,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는 노력이 있습니다.

 

 

지금의 저는 주식보다 부동산에 관심이 더 많지만 돈의 시나리오에 관련해서 본인이 어떠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시나리오가 한번에 완성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선 자신만의 기준을 확고하게 만들고 돈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의 시나리오

저는 작년과 올해 두 번의 돈의 시나리오를 만들었습니다. 

제게는 나름 뿌듯한 작업인지라 아주 공을 들여서 만들고 칼라프린트를 해서 스프링 제본철을 하였습니다. 아무도 관심은 없지만 집에 누군가 놀러 오면 괜히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자랑스럽고 소중한 돈의 시나리오입니다.

 

이 시나리오에는 제가 생각하는 내 삶의 가치있는 것들과 나아가야 할 방향이 들어있으며 그것들을 시각화하여 담아내었습니다. 아이들 사진도 들어가 있고 행복하게 웃는 모습과 미래의 상상 속 제 집도 들어있습니다. 

 

제 목표와 삶의 방향 다음장을 넘기면 그 삶을 위해 나에게 필요한 것들을 작성하였습니다.

필요한 것은 모두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게는 돈과 시간입니다. 구체적인 돈의 액수를 적었고 그 금액이 나오는 세부내역까지 작성하였습니다. 

 

시간에 대한 자유는 꿈꾸지만 실제로 나에게 시간의 자유가 주어졌을 때 하고 싶은 일들은 아직 구상 중에 있습니다. 돈의 시나리오는 계속 수정되니까 이 부분은 앞으로 보충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것들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이 담겨있습니다. 5년, 1년, 6개월 그리고 당장 오늘 해야할 일까지 쪼개어서 계획을 세웁니다. 작게 쪼갠 계획들은 습관처럼 생활 속에 녹아내었습니다. 

 

이렇게 돈의 시나리오를 작성하면 나의 미래가 보다 정확하게 계산됩니다.

 

처음 만든다면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고 머릿속이 복잡할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하고난 후에는 목표가 보다 손에 잡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책을 만나서 오늘도 기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