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시간

24.01.22 경제뉴스 스크랩 : 태영건설 워크아웃 & 부동산 PF대출

by 강한엄마23 2024. 1. 22.

 

 

 

 

 

 

태영건설은 태영그룹의 모태로 건축, 토목, 물사업, 플랜트, 주택, 레저, SOC분야 등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중견 종합건설기업인니다. 1973년에 태영개발(주)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습니다.

국내 아파트 브랜드 "데시앙(DESIAN)"으로 일려져 있습니다.

 

태영그룹에는 태영건설을 비롯하여 TY홀딩스, 에코비트에너지, SBS미디어넷 등이 있습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워크아웃(workout) : 부도로 쓰러질 위기에 처해 있는 기억 중에서 회생시킬 가치가 있는 기업을 살려내는 작업.

 

▶부도만 막아주면 성장할 기업 워크아웃

▶은행이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도와주기 : 지금 당장은 빚을 갚지 못하지만 조금만 도와주면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것 같은 기업은 은행이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와주게 되어 있어. 은행 입장에서 보면 기업이 빌린 돈을 모두 못 갚는 것보다는 조금만 더 기다리거나 아니면 돈을 조금 더 빌려줘서 위기를 넘기게 해주는 것이 더 이익이거든. 그 대신 은행은 기업이 빠른 경영정상화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해. 예를 들어 최고경영자를 파견하거나 관리자의 교체를 유구하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하도록 권유하지. 이것이 기업의 워크아웃이야.

 


 

 

큰 회사일수록 회사가 망하면 그 파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것도 그동안 말이 많았던 부동산 PF대출의 시작이라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부동산 파이낸싱 Project Financing

 

 

<출처 : 나무위키> 

 

PF대출 (Project Financing) : PF는 특정 사업에서의 예상 수익을 기초로 차입이 이루어진다. 담보가 되는 것은 그 특정 사업의 자산 전부이며, 사업의 투자자 또는 제삼자 등의 외부로부터의 추가 담보 및 보증인을 받지 않는 non-Recourse Loan(담보만큼만 변제하는 것. 담보물을 넘어가는 빚은 갚지 않아도 된다)으로 이루어진다. 현재의 사업 및 미래의 사업 계획의 현금흐름과 해당 사업의 리스크를 분석 평가하여, 현금흐름이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험이 최소화된 현재/미래의 현금흐름을 순현재가치(NPV)로 환산하여 사업의 가치를 계산한 후 대출액을 결정하는 금융기법이다. 

 

*한국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제한적 소구 금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주들이 주로 책임준공확약을 통해 금액의 한도를 정하지 않고 시공사에게 사실상 대출금 전액에 대한 연대보증을 요구하는 식으로 사업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 때문에 사업성(현금흐름)이 아니라, 시공사의 신용과 자산을 보고 대출을 결정하는 기업 금융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진정한 PF라고 보기 어려운 것이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현행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제도에 대해서 "분양 가격이 폭락하면 줄줄이 폭망 하는 구조"라고 비판했습니다.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문제로 대두된 부동산 PF 위기에 대해 "PF를 갑자기 줄이게 되면 금융시장에 큰 문제가 올 수 있다" "충격이 덜하도록 연착륙시키는 게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PF 대출의 근본적인 구조 개선을 하지만 분양 실적에 따라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는 구조입니다. 근본적인 구조 개선에 노력을 한다고 밝혔는데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여파 

태영건설 여파로 PF 신용리스크 확대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은행권이 태영건설에 내준 7200억 원 상당의 대출금 대부분이 보증과 담보 대출이라 영향이 제한적이라곤 하나, 충당금 부담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습니다.

 

 

충당금?

충당금이란 차기 이후의 지출할 것이 확실한 특정비용에 대비하여 미리 그 이전에 각기 간의 대차대조표 부채항목에 미리 계상하는 금액을 말하며, 유동부채, 고정부채와 함께 부채항목의 하나이다. 

 

 

 

 

 

현재 워크아웃 절차를 개시한 태영건설의 자산 실사가 본격화되었습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삼일회계법인을 실사 회계법인으로 선정하면서 본격적인 실사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시공사 교체, 재구조화, 사업장 매각 등의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불투명한 사업성에 대출만기가 여러 차례 연장된 사업장들이 어떤 방식으로 처리될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자산실사?

감사인이 자산의 현물에 관하여 재고조사를 하는 것. 회사가 현재 보유하는 현금, 수표(어음) 또는 유가증권, 재고자산 등 항목에 관하여 적용된다